상문고등학교
Sitemap
동문 비지니스 소개


조회 수 : 4130
2010.10.13 (18:27:55)

LA에서 한의원하시는 정윤기선배님이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한의학정보을 상담하여주신답니다. 고맙읍니다.



Q; 형님! 어떻게 하면 힘이세질까요?

2010.10.14 (03:30:58)
炬松

AS: 그 거구가 어느 곳에 힘이 달리시는지.????ㅋㅋㅋ

 

동양(한중일)의학은 그 뿌리가 모두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는 현재 韓의학이라고 부르고 중국에서는 中의학이라고 부르고 일본에서는 황한의학 이라고 부르고 또한 북한에서는 고려의학이라고 하다가 다시 동의학이라고 부릅니다.

국가마다 의학적 특성이나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나 그래도 뿌리가 같으니 같은 의학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걍 통털어 간단하게 한의학이라고 명명하겠습니다.

 

한의학은 크게 양대산맥이 있는데 그 하나는 氣(기)라는 것이고 또 하나는 血(혈)이라는것입니다. 

모든 병이 기와 혈의 부조화에서 시작되고 그 부조화를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 한의학 입니다.

 

氣는 영어로 심플하게 vital Enrgy로 표현하고 血은 그대로 Blood 로 표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힘이 없다고 할 때 기운이 부족 하다는 표현으로 보아 기운을 보충해 주는 약,  기운을 보해 주는 약을 한방적 전문용어로  보기약 이라고 표현 합니다.

보기약 중 가장 대표적으로 유명한 약재가 한국의 인삼 입니다.  그러나 인삼과 같이 고가의 약재만 있는 것은 아니고

대추도 보기약 이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많이 섭취하는 보기약은 그 유명한 쌀입니다. 이 것을 중국에서는 갱미라고 합니다.

그러면 왜? 고서인 본초강목에서는 그 흔한 쌀을 갱미라고 하여 보약으로 봤을까? 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거리상 가깝고 생긴 것도 비슷하고 한자도, 성씨도 거의 같이 쓰고 하다보니 짱골라 중국족이 마치 우리와 비슷한 민족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중국의 본토 漢(한)족은 사실상 그 문화가 동양인 이면서도 양코배기와 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그 이야기는 나중에 기회있을 때 하나 하나 짚어 보기로 하고...

 

우리의 주식은 쌀인 반면에 중국 한족은 양놈들과 같이 소맥 즉 밀이 주식이 되는 인종입니다.

옛날 중국 한족에게 쌀은 매우 귀한 음식 이었고 불과 200여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는 쌀을 재배도 못했죠.

그 후 우리 민족에게 쌀 농사를 배우고 일부 중국 사람들이 쌀을 간혹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중국음식점에가면 쌀로 만든 음식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그 중국 넘들이 2000년 이전에 이미  쌀을 보약으로 분류한 이유는 쌀이 그 만큼 몸의 기운을 보하는데 좋은 음식이기 때문 이겠죠.

그레서 옛 어른들이 밥이 보약이다. 밥이 보약이다.라는 말씀을 하신 것이 그 근거에 의해서 입니다.

또한 심한 독감이나 오랜 병을 앓을 때 쌀로 만든 미음이나 죽이나 밥을 꼭 먹도록 하는 어른들의 말씀 속에는 이런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밥을 잘 드시면 기운을 보태는 보약이 됨을 아시고 힘이 딸릴 때는 밥을 많이 드십시요.

 

그러면 어째서 쌀이 보약이 되는가? 에 대한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에 대하여는 다음기회가 있을 때 올리기로 하겠습니다.  

 

      

  

  

 

(*.66.224.134)
2010.10.14 (08:14:40)
김상진

반갑습니다, 선배님!    12기  김상진 입니다.

I heard about you from 3기 정인찬 선배님 since he came from his trip from LA.

Please accept my English because I don't have Korean font input  at work.

Welcome aboard!

 

I would like to ask you about kid's height.   I have a son whose age is 11 years old (Grade 5th in Elementry).

My wife has a concern about his height because she thinks his height is not tall enough relatively comparing with his peers. Thus, my wife is planing to take him to 한의사 (around my area) soon to have a consultation how to raise his height with some food or 보약.

 

The 한의사 in my town (NJ) is getting attention from moms for the reputation of his secret prescription which helps to raise the kids' height about my son's age.

 

Would you mind to answer my question?  Thanks.

(*.57.150.68)
2010.10.14 (15:15:15)
炬松

About kid's height.  아이들 성장에 관하여 ....

 

우선 연령적으로  걱정할 나이는 아니니 크게 염려를 안해도 됩니다.

 

그러나 근대에 와서 영양상태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한국인들의 키가 전에 비하여 더 커져가는 것이 현실 입니다. 

 

특히 미국에 살면서 타인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동양인이 왜소하기 때문에 미국에 사는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들이 외형적으로도 더 크게 성장 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어느 부모나 모두 다 같은 심정 입니다. 

 

작금의 학부모들은 지적 수준들이 높아져 이미 잘 알고 있다시피 자녀들의 키는 부모의 유전력과 무관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키의 경우 유전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25-30% 미만으로서 절대적으로 유전력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유전력외에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영양이 30% 이상 차지하며, 운동 20여 %, 기타 환경 20-25% 정도가 성장 관련 요인으로 밝혀진지 오래됐음을  유전학과 육종학을 필수과목으로 이미 대학과 대학원에서 전공 했던 사람으로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11세면 한방적으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시기라 생각 됩니다. 

 

자녀의 성장 예측치

아들의 경우: (어머니 키 + 13cm + 아버지 키)/2 = 성장 예상 키 

즉, 어머니의 키가 160cm 이고 아버지의 키가 170 cm라고 가정할 때

어머니 키 160+13+ 아버지 키 170=171.5 cm 가 예상 키가 되는데 이 예측 키에서 + 혹 - 10cm의 오차를 갖게 됩니다.

+, - 10cm의 오차가 적용 되는 요인으로는 균형된 식사, 영양상태,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및 기타 환경 조건이 성장에 관여 하기 때문이죠. 

 

아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양방적 방법과 한방적 방법의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현재 양방적으로는 rBST라는 일종의 재합성 성장호르몬 요법이 있으나 이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인체에 주사시 자체 생산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감소 시킬 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을 스스로 만들지 않게 되어 소기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며 또한 부작용으로 당뇨병을 유발 시키거나 갑상선 호르몬 기능저하을 야기 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한방적 치료방법으로는 옛부터 내려오는 여러 처방을 중심으로 아이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처방으로 부작용 없이 효과를 높이는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유용히 시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한방의 성장치료 효과가 유의적이냐? 하는 것인데 한방을 하는 입장으로서 답을하는 것이 아니라 제 3자의 입장에서 볼 때 역시 유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효과에서의 차이가 각 한의원 마다 일률적이지 못한 단점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각 한의원마다 처방을 구성하는 기술적 차이와 약재를 사용하는 Know-How가 모두 open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효과의 기대치도 다르기 때문 입니다.  

 

아이들 성장에 따른 조언.

 

너무 단 음식 예) 켄디, 아이스크림, 빵, 쿠키 등은 저녁 식사 후에 먹지 않도록 지도를 해야 합니다. 당도가 높은 음식은 취침 중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낮추기 때문에 성장장애를  일으킵니다. 

     

성장호르몬의 충분한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깊은 숙면이 필요 합니다.

깊은 숙면을 이루는 동안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많이 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잠을 자야 합니다. 특히 밤 11시 이전에 취침을 시키는 것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118.122.8)
2010.10.14 (15:29:42)
김상진

Thank you for your advice!

Therefore, you recommend my wife's idea to take my son to the doctor.

 

감사합니다. 형님!

 

 

(*.57.150.68)
2010.10.14 (18:55:45)
김상진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제 아이가 먹는건 잘 먹고 있거든요.  운동은 수영을 일주일에

4-5번 수영팀에서 한시간반 정도 연습하고 있습니다.

축구는 2달동안 시즌게임으로 일주일에 2번하고 있습니다.

한약을 지어서 먹으면 혹시 비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생기는데 너무 입맛이 좋아져서요,,,

그런 부작용은 없는지요?

(*.102.180.222)
2010.10.14 (20:04:09)
炬松

식성이 좋은 아이들에게 굳이 성장탕을 지으면서 더 밥맛이 나도록 해야 할 이유는 없고, 어짜피 맞춤형 성장탕이니 성장에 도움이 될수 있는 뼈와근육을 튼튼히 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성장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여러 한약재를 잘 배합 한다면 특별히 살이 찔 이유는 없죠.  살이 너무찌면 오히려 축적된 지방이 성장의 촉진을 방해하므로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권장 합니다. 

 

모든 두과(콩류)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118.122.8)
2010.10.14 (18:37:20)
정인찬

형님감사합니다
그런데 조금짧게 설명부탁합니다 ^^; sorry


형! 그런데 요즘에 다이어트다 모다하면서
쌀(밥)을 줄이잖아요, 저도 탄수화물이 많다고해서
잘먹지않습니다, 그래서 힘이.......

(*.173.128.234)
2010.10.14 (18:48:03)
炬松

어휴 ~~~ 나도 짬짬히 쓸려니 글도 이어지지 않고 힘들어 ㅠㅠㅠ

 

여기서 말하는 쌀밥은 현미를 말 합니다. 흰쌀 즉 백미는 일종의 독의 개념 입니다. 

일반적으로 쌀이 안 좋다 라고 말 할 때의 쌀은 좋은 영양물질을 모두 깍아버린 탄수화물 덩어리인 백미를 의미 하는 것이고, 이 백미는 현미에 비하여 영양이 고르지 못하며 상대적으로 같은 시간내에 분해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그런 말이 나오게 된거죠.   

그러나 밀, 보리, 쌀 중에 한국인에겐 쌀이 가장 좋은 곡물 입니다. 

(*.118.122.8)
2010.10.14 (20:39:56)
최원태

좋은 글 감사합니다.


(*.80.147.130)
2010.12.15 (18:20:12)
정인찬

형님 수고하셨읍니다
즐거운 성탄절과 새해에 복많이 받으시길......


형님 그런데 잠을 잘못자는것은......지하실에 침실이있어서

그런가요.



(*.173.128.234)
2012.06.05 (17:11:38)
ANAHEIM(애너하임)

처음 인사드립니다.

저는 상문고 5회 졸업생 이 성 원 (구: 학교당시  이 병 덕) 입니다.

이름은 오래전에 개명했으며  현재 개명한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래되어서 같은 동기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곳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온지는  2년정도 좀 안되었습니다.

자녀들 교육을 위해서 오기도했지만,,,,,저희 부부가  한의학대학에 입학하여  면허를 취득하기위해   현재  한의대에 다니고

있습니다.   오늘  한국에 있는 친구   임재길 라는 동기생이  이 주소를 알려주어  매우 반갑게 생각합니다.

연락주십시요....  .감사합니다..반갑습니다.   연락처:  714-681-0217 

(*.95.54.197)
Tag List

회원 가입  |  아이디/암호 찾기
고운이 치과
이철
103
TODAY:  0   TOTAL:  73,612